성지순례, 성경 속 이집트, 이집트 속 성경 이야기(2편)

Author
이재묵
Date
2017-03-07 15:26
Views
1406


아래의 목록은 이집트와 성경, 성경과 이집트를 연결하는 질문들입니다.

현재 이집트 방문자는 물론이고 과거 방문하셨거나, 앞으로 방문하실 분들 그리고 방문하지 못하셨던 분들 모두 함께 풀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질문에 대하여 ‘예’ 또는 ‘아니오’ 를 스스로 생각하고, ‘예’ 또는 ‘아니오’ 라고 답한 그 이유를 스스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시작합니다!

51. 이집트의 왕족은 종종 조선 시대의 양반의 권력보다 약했습니다. 이것은 왕족의 일원이었던 모세가 고작 이집트인 한 사람을 과실치사 시켰다고 긴 망명길에 올라야 했던 것이 증거입니다.

52. 왕족의 일원이었던 모세가 이집트인을 죽였다고 하여 야반도주하였다는 것은 이상한 일입니다.

53. 모세는 바로의 낯을 피했습니다. 파라오의 저주를 피해 도망을 친 것입니다. 파라오를 노엽게 한 자는 파라오의 저주를 받는다고 이집트인들은 믿고 있었습니다.

54. 파라오의 저주는 강열한 태양빛에 타버려 먼지가 되는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55. 애굽에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피라미드 건설과 신전 공사에 주로 동원되었습니다.

56. 이집트인들도 각종 신전 공사와 건축에 동원됨으로 고통과 압제를 당하고 있었습니다.

57.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 외에는 하나님을 믿는 민족이나 사람들이 없었습니다.

58. 이스라엘 백성들은 혈연 공동체였습니다.

59. 광야 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종려 70그루는 충분한 그늘을 제공할 만 했습니다.

60. 종려나무는 대추야자 나무와 다릅니다.

61. 감람나무는 올리브 나무를 의미합니다.

62. 광야는 특성에 따라 에담 광야, 신광야, 시내 광야, 바란 광야, 신(진) 광야 등으로 나뉘었습니다. 그 특성들은 쉽게 구별이 됩니다.

63.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을 만들 때 싯딤 나무를 사용하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으셨습니다. 왜냐하면 나무중의 최고는 백향목이었기 때문입니다.

64. 언약궤를 만드는 재료가 된 싯딤 나무는 애굽에서는 미이라 관을 만드는 데 가장 요긴하게 사용되던 것이었습니다.

65. 고대 이집트의 미이라를 담은 관 좌우나 사면에는 ‘눈동자’가 그려져 있습니다. 눈동자가 미이라의 영면(永眠)을 자지도 않고 졸지도 않고 지킨다고 믿었습니다.

66. 미이라를 만들 때 심장을 남겨두고 다른 내장과 장기(臟器)는 별도로 보관했습니다. 심장은 죽은 자의 행위를 저울질하는 데 필수였기 때문입니다.

67. 만나는 하늘에서 쌀이 떨어지듯 우박처럼 떨어졌다.

68. 출애굽 당시 메추라기 이동은 2번 기록됩니다. 한 번은 가을, 다른 한번은 봄이었습니다. 이것은 메추라기가 철새로서 유럽과 아프리카를 오가는 경로에 시나이 반도를 통과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69. 광야의 특성은 비 한 방울 내리지 않는 것입니다.

70. 모세가 반석을 쳐서 물을 낸 건 초자연적인 것이었습니다.

71. 반석에서 물이 솟는 것은 오늘날 암반수로 부릅니다.

72. 모세가 반석에서 물을 내면서(두 번째 므리바 물 사건) 화를 냈다고 그를 가나안 땅 입국자 명단에서 제외한 것은 하나님의 심한 조치였습니다.

73. 십계명의 두 돌판(증거의 두 판)에는 각각 1-5계명과 6-10계명 등 5계명씩 쓰여 있었습니다.

74.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 생활을 하면서 고기를 못 먹었기에 하나님께 고기를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75. 출애굽 이스라엘 공동체에는 사고파는 행위나 다른 사회, 경제 활동들이 전혀 없었습니다.

76. 미디안 사람들과 겐 사람들은 주로 대장장이였습니다.

77. 미디안 광야는 미디안 족속들이 살던 홍해(아카바 만) 동편의 사우디아라비아 반도의 해안 가까운 지역입니다.

78. 유월절 제물로 드려진 양과 염소는 모두 당시 이집트의 수호신인 태양신 아몬의 이미지를 담은 마치 힌두교인들의 소와도 같은 상징물이었습니다.

79.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의 수많은 신들 중에 굳이 금송아지 우상을 만든 이유는 금송아지를 상징물로 가진 하토르 여신의 최고의 수호신이었기 때문입니다.

80. 양고기를 먹을 때 늘 쓴 나물(야채)을 함께 넣어 먹는 것은 이른바 음식 조리법에 맞는 것이었습니다.

81. 아브라함(아브람)이 그의 아내를 누이로 호칭한 것은 이집트 관습에 따르면 상식적인 것이었습니다. 왕실은 친 누이 동생 사이, 이복누이 동생 사이에도 결혼하였고, 일반적으로 사촌간의 결혼은 낯선 일이 아니었습니다.

82.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는 과정에 솔개가 그 제물을 덮치려고 했습니다. 그 밤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4백년간 종살이 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솔개는 이집트 왕 파라오(바로)의 상징이었음을 고려하면 어색하지 않습니다.

83. 파피루스의 용도는 바구니 등을 만들거나 배를 만들기도 했고, 평민들의 기록용 종이로도 사용되었습니다.

84. 요셉 당시 수레는 보통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었던 달구지나 마차 정도의 기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집트 왕이 야곱 일행을 데려오도록 버금 수레를 보낸 것도 그리 놀랄만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85. 싯딤 나무는 광야 기후에 적응된 아카시아 나무입니다. 싯딤 나무로 법궤를 만들도록 명하신 것은 가장 최고의 것(the best)가 아닌 가장 나은 것(better...)를 드리도록 하시는 하나님의 인격적인 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86. 조각목은 두 종류이지만, 아카시아 나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87. 광야의 특성은 낮에는 뜨겁고 밤에는 추운 일교차가 큰 날씨입니다.

88. 낮의 해와 밤의 달이 상치 못하도록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셨습니다.

89. 홍해는 바닷 물색이 붉다고 하여 붙여진 것으로 우리가 육안으로 봐도 붉게 보입니다.

90.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 생활은 무미건조 그 자체는 아니었습니다. 허허벌판만 이어진 것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91. 시내산에는 겨울에 눈이 쌓입니다. 그렇다면 모세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40일간 시내산에 머문 시기 중 겨울철이 있습니다.

92. 하갈은 흑인이 아닙니다.

93. 이집트의 영향력은 출애굽 이후에도 여러 모양으로 이스라엘 공동체에 끼쳐졌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여로보암이 단과 벧엘에 세운 금송아지입니다.

94. 베드로 사도는 이집트의 교회를 일컬어 바벨론에 있는 교회로 불렀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바벨론은 바벨론 제국의 수도, 로마, 이집트 바벨론 등이 있습니다.

95. 예수님과 요셉, 마리아는 이집트에서 이민(피난) 생활을 했습니다.

96. 사도 마가는 이집트에 복음을 증거한 사도였습니다.

97. 베드로사도가 언급(벧전 5:12)한 바벨론에 있는 교회는 이집트(카이로) 교회를 말합니다.

98. ‘콥틱’의 뜻은 ‘이집트인’입니다.

99. 이집트는 이슬람 국가이기에 개신교회가 전혀 존재하지도 않고 기독교인들의 활동도 모두 금지되어 있습니다.

100. 이집트 교회는 초기의 이단 논쟁에서부터 늘 정통의 입장에 선 것이 아니었습니다.

<본 글은 현재 중동(아랍) 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시는 김동문 목사(선교사)님께서 제공해 주신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
Total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