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순례, 성경 속 이집트, 이집트 속 성경 이야기(1편)

Author
이재묵
Date
2017-02-28 15:27
Views
2642


 

아래의 목록은 이집트와 성경, 성경과 이집트를 연결하는 질문들입니다.

현재 이집트 방문자는 물론이고 과거 방문하셨거나, 앞으로 방문하실 분들 그리고 방문하지 못하셨던 분들 모두 함께 풀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질문에 대하여 ‘예’ 또는 ‘아니오’ 를 스스로 생각하고, ‘예’ 또는 ‘아니오’ 라고 답한 그 이유를 스스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시작합니다!

 

1. 파라오는 절대 권력자로 신성한 존재였습니다. 그래서 왕권과 사제 계급의 권력 다툼은 없었습니다.

2. 나일 강은 북에서 남으로 흐릅니다.

3. 나일강의 상습적인 범람은 재앙이었지만 이것을 새로운 생명의 출발(부활)의 이미지로 신화화시켰습니다.

4. 구약 관련 서적에 나오는 상 이집트는 이집트 북부, 하 이집트는 이집트 남부를 의미합니다.

5. 이집트는 히브리어로 미스라임(쌍수, 즉 두개의 미스라)였습니다.

6. 야곱과 요셉도 특급 미라로 만들어졌습니다.

7.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던 고센 지역은 목축하기에 좋은 푸르른 초장이 널려 있는 지역이었습니다.

8. 애굽사람들은 백정에 해당하는 목축하는 사람들을 가증이 여겼습니다.

9. 모세가 본 떨기나무에 불이 붙는 현상은 불이 붙는 그 자체가 희귀한 현상이었습니다.

10.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해 모세는 머뭇거렸습니다. 그런 모세 앞에서 하나님은 뱀 <-> 지팡이, 손 <-> 이적을 보여주셨습니다. 신임장을 요구하는 모세에게 보여주신 하나님의 이적은 상황에 적절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11. 시나이 반도 남단에서는 주로 여성들과 어린아이들이 양과 염소를 쳤습니다.

12. 이드로의 딸들이 우물가에서 가축들에게 물을 마시게 할 때 몰려든 남자 목자들은 그 지역 출신들이 아니었습니다.

13. 모세가 왕족의 일원에 포함되어 있다는 확실한 증거는 ‘모세’라는 이름에 나타나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 왕들의 이름에는 투트모세, 카모세, 아흐모세 하는 식으로 아무개 신의 아들이라는 의미의 이름을 가졌습니다.

14. 홍해는 모세가 지팡이를 내어 밀자 곧, 즉각 갈라졌습니다.

15. 홍해가 갈라진 것 자체가 이적은 아닙니다. 이집트 역사에서 홍해는 종종 뭍을 드러내곤 했습니다. 물론 마른 땅이 아닌 진 뻘이 나타나곤 했습니다.

16. 홍해 사건의 진짜 이적은 뭍이 마른 땅이 되는 사건이었습니다. 도망자에게, 그것도 짐을 들고 가는 이들에게 물이 빠진 진홁 뻘은 독 안에 든 쥐꼴로 만드는 함정이 될 뿐입니다.

17. 출애굽 당시의 애굽에서 일반인들이 이용하던 일반적인 이동 수단은 마차와 나귀, 낙타 등이었습니다.

18.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한결 같이 걸어서 이동했습니다.

19. 출애굽 하면서 블레셋 길(해변 길)을 이용하지 않은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신앙 때문이었습니다.

20. 출애굽 여정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신 광야와 홍해 변에서 맴돌았습니다.

21. 출애굽 당시 하나님은 진짜 ‘왕 벌’을 보내셨습니다.

22. 이집트 박물관이나 룩소의 신전 지역 벽화나 오벨리스크 등에 기록된 상형문자를 보낸 왕벌의 형상이 등장합니다.

23. 가나안 땅에 정탐꾼을 보낸 것은 하나님의 원래 뜻9지시적인 뜻)이 아니었다. 확인하지 않으면 믿지 못하겠다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조치였습니다.

24. 예레미야는 이집트 아닌 이라크(메소포타미아)서 죽었습니다.

25. 예레미야 당시 흩어진 유대인들은 북 이집트의 믹돌과 다바네스, 놉, 남부의 바드로스, 수에네 등에 살고 있었습니다.

26. 온의 태양신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과 결혼한 요셉, 국가의 제2인자였던 그는 전혀 이집트의 종교 의식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27. 애굽에서 제물로 드려진 주요한 품목은 동물제사가 아니었습니다. 식물이나 향과 꽃과 같은 것들이었습니다.

28. 이집트에서 인격신, 천지만물을 주관하는 절대자의 존재를 주장한 왕은 투탄카멘이었습니다.

29. 메렌프타 비문은 그 내용 중에 이집트 역사 기록 중 처음으로 ‘이스라엘’이라는 이름 대신 ‘히브리’라는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30. 이집트인들은 남자나 여자나 머리를 빡빡 밀었습니다. 최소한 귀족들과 왕족들이 그렇게 했습니다.

31. 이집트 남자들이나 여자들이 속옷을 입지 않았다. 출애굽 당시 모세도 속옷을 입지 않고 있었습니다.

32. 단을 쌓을 때 (정으로) 다듬은 돌로 쌓지 말라고 하신 것은 이집트의 모든 신전이 다듬은 돌로 쌓았기에 ‘구별’과 ‘거룩’을 드러내시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33. 이집트의 파라오의 궁궐은 모두 단단한 돌로 만들어졌습니다.

34. 출애굽 할 당시 20세 이상이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두 이미 이집트에서 할례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모세의 미디안 광야 생활 중 태어난 모세의 두 아들 외에는 할례를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35. 이집트는 파라오 시대로부터 그들 방식의 부활절 풍습을 지키며 색 달걀을 이용했고, 오늘날의 우리의 부활절 주일 다음날인 월요일 지킨다. 이날을 ‘샴문 네시임’이라 부릅니다.

36. 이집트는 출애굽 이전부터 아라비아 말로 유명했습니다. 그래서 솔로몬 왕은 이집트산 말을 군사용으로 대량 수입했습니다.

37. 애굽에 말과 수레가 유입된 것은 힉소스 왕조 때문입니다.

38. 힉소스 왕조는 애굽 본토인의 통치가 아닌 이방인의 통치시기였습니다.

39. 블레셋 족속은 애굽에도 침입하였는데 그 증거의 하나가 람세스 3세 신전(룩소 메디나트 하부 신전 벽화) 기록에 등장합니다.

40. 파라오의 뜻은 ‘상감마마’, ‘전하’, ‘폐하’와 비슷한 뜻을 지닙니다.

41. 텔 엘아마르나 문서에 따르면 당시 이집트가 이라크(바벨론)나 이란(바사)을 통제하고 있었던 것을 보여줍니다.

42. 출애굽 당시의 10가지 재앙은 모두 이집트인들의 神觀과 그들의 거짓 신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43. 출애굽의 10가지 재앙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몰려 살던 고센 지방을 중심으로 일어났습니다.

44. 첫 번째 유월절 전 과정을 되 짚어보시기 바랍니다.

45. 독종, 악질 같은 재앙이 거듭 등장하는 것은 고센 지역이 나일강의 범람으로 유입된 각종 쓰레기와 범람의 영향으로 각종 피부 질환으로 고생하곤 했음을 보여줍니다. 그런 이유로 이 지역에서는 상징적인 으뜸신 보다 질병을 치유할 수 있다고 믿는 여신을 더 크게 숭배했습니다. 그 대표적인 장소가 비베셋이었습니다.

46. 이집트는 인간이 표현할 수 있다는 모든 형상으로 자신들의 신을 표현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어떤 형상으로도 당신을 표현하지 말라고 하신 것입니다.

47. 레위기에 자세한 제사 제도가 나오는 것은 애굽의 제사 행위와 ‘구별’을 분명히 하도록 하는 섬세한 하나님의 지침이었습니다.

48. 모세오경에 등장하는 율법 규정들은 일차적으로 애굽의 상황을 염두에 둔 것이었습니다.

49. 애굽의 제사와 모세오경의 제사(출애굽 당시 모세를 통해 내려주신 제사 율법)의 가장 큰 차이는 하나님 앞에서 직접 희생 제물을 잡는 방식과 태도였습니다.

50. 모든 이방신들은 이름, 형상, 거주지(신전), 주특기를 가졌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름도 형상도 거주지도 주특기도 갖지 않으셨다. 완전한 구별이었습니다.

 

<본 글은 현재 중동(아랍) 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시는 김동문 목사(선교사)님께서 제공해 주신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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