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순례, 성경 속 요르단, 요르단 속 성경 이야기(2편)

Author
이재묵
Date
2017-02-07 12:51
Views
1664


아래의 목록은 요르단과 성경, 성경과 요르단을 연결하는 질문들입니다.

현재 요르단 방문자는 물론이고 과거 방문하셨거나, 앞으로 방문하실 분들 그리고 방문하지 못하셨던 분들 모두 함께 풀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질문에 대하여 ‘예’ 또는 ‘아니오’ 를 스스로 생각하고, ‘예’ 또는 ‘아니오’ 라고 답한 그 이유를 스스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시작합니다!

 

51. 요단강 건너 세겜으로 이동한 야곱의 행로는 정상적이었습니다.

52. 지계석과 야곱 등이 쌓은 돌 단은 같은 의미였습니다.

53. 동방의 욥의 마을 우스는 요르단 남부입니다.

54. 헤롯 왕은 요단강 동편 요르단 지역에 많은 요새와 휴양지를 건설했습니다.!

55. 도피성의 위치는 주변 지역에서 접근이 용이했다는 점, 자체적으로 방어를 할 수 있다는 지정학적인 위치와 기능을 가졌다는 점 등도 고려되었다. 도피성은 오늘날의 교회에 안겨주는 시사점이 많습니다.

56. 길르앗의 염소떼는 정말 아름답습니다..

57. 들의 백합화는 붉은 색 아네모네입니다.

58. 무화과나무는 열매가 맺히고 그리고나서 잎이 무성해집니다.

59. 로뎀 나무는 두 종류인데, 사막 기후에 서식하는 로뎀나무는 싸리나무로 그리 크지 않습니다!.

60. 빈 들의 마른 풀은 죽은 것처럼 말라보일 뿐 물만 공급되면 푸르름이 가득해집니다.

61. ‘광야에 대로가 있어’ 라는 성경 본문에서 대로는 불특정한 장소가 아닌 이집트에서 요르단을 거쳐 시리아 등지로 연결하던 왕의 대로나 동부 아라비아 지역과 지중해로의 연결을 돕던 대상로 같은 쉽게 연상할 수 있지만 특정한 대로를 의미합니다.

62. 바울은 그의 회심 이후 페트라(아라비아 페트라)로 갔는데 그 이유는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바울이 아라비아를 택한 이유는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FF 브루스는 그의 책에서 이것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63. 모세가 지팡이로 바위를 쳐서 샘물을 낸 것이 가나안 입국 금지 사유가 된 것은 하나님이 엄하셔서 그런 것입니다.

64. 여호수아의 초기 공약(삼일 안에 가나안 땅에 들어간다!) 남발과 그로 인한 위기가 있었습니다.

65. 정탐꾼은 정탐도 못하고 숨어 있다가 4일째 되는 날 돌아왔습니다. 그로 인해 여호수아는 위기를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66. 모세는 요단강 동편 이스라엘 백성들이 분배받은 모든 지역을 직접 점령했고 다 보았습니다. 그의 영안이 열려있었기 때문입니다.

67. 기드온이 숙곳과 브니엘 지도자들을 괴롭히느라 사용한 가시는 봄철에 그 주변 들녘에 많이 자라는 가시 많은 관목의 하나입니다..

68.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후 출애굽 여정은 모세의 장인 이드로 집안 사람들인 겐 족속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69. 나바트 왕국은 로마 제국과도 힘 겨루기를 할 수 있었던 2세기 초 멸망하기 까지 중동최강의 왕국이었습니다.

70. 모압 들녘에서는 지금도 손으로 추수합니다.

71. 유기농의 원조는 모압 농법입니다. 마다바 평야 같은 곳을 여행하면서 유목민들에 주목하면 알 수 있습니다.

72. 도시가 세워지려면 충족되어야할 조건들이 있었습니다. 그 조건에는 물, 전략적 중요성(요새), 경제성 등이었습니다.

73. 말은 군사적인 목적, 전령 등의 역할에 사용되거나 군 지휘관들이 군사 작전을 위하여 사용했습니다. 다윗에 의해 군대 총사령관 요압 장군에게 서신을 전달하라는 명령을 받은 우리야 장군은 도보로 암만까지 왔을까요. 아니면 말을 사용했을까요.!

74. 예수께서 나사로가 죽어간다는 말을 전해듣고 그 계시던 곳 요단강 건너편 베다니에 사흘을 더 머무셨다. 예수님이 매정해보입니다. => 그러나 그렇지 않았습니다. 왜 그렇지 않았을까요?

75. 모압 언약을 베푼 곳과 비느하스 사건 현장은 모두가 (모압) 들녘이었습니다.

76. 요단강 물이 갈라짐은 세례 사건입니다. 출애굽과 비교한다면, 홍해 도하 사건을 완전 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77. 요단강 물이 갈라짐은 기적입니다. 그런데 요단강 도하 지점과 물이 멈춘 장소가 직선거리로 30킬로미터 안팎이나 떨어져 있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다.

78. 엘리야, 엘리사, 입다 등은 모두 요르단의 길르앗 지방 출신입니다..

79. 요르단은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피난처입니다.

80. 엘리사는 힘이 장사라 열 두 겨리 소를 가지고 혼자서 밭을 갈았습니다.

81. 다윗의 압살놈(왕자)의 머리 가락이 걸린 상수리나무는 길르앗 지방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무들입니다.

82. 종려나무와 대추 야자는 같은 것입니다.

83. 세례 요한은 요단 동편(요단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세례 운동을 전개했습니다.

84. 세례 요한은 요단강 동편 요르단의 마캐루스 궁에서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것은 마캐루스나 세례 요한이 세례 운동을 펴던 장소(요단강 건너편 베다니)들이 헤롯의 관할인 베레아 지방에 속해 있었기 때문입니다.

85. 세례는 요단 강 그 한복판에서 이뤄졌습니다. 그래서 요단강이 범람하던 봄철에는 세례 운동을 하기가 힘들었습니다.

86. 광야는 불모지입니다.!

87. 에브라임 지파는 요단 서편에서 땅을 분배받았습니다. 그러나 에브라임 수풀을 요단강 동편 지역에 자리합니다.

88. 오늘날 요르단을 중심으로 사역했던 분들은 엘리야(출생과 승천), 사사 입다(출생과 사망), 세례요한(공생애의 시작과 사망), 예수님(공생애의 시작과 사망) 등입니다.

89. 요르단에 있는 강과 시내로는 요단강, 얍복강, 세렛강, 아르논강, 그릿 시내, 사해 등입니다.

90. 요르단에 있는 산과 산지로는 길르앗 산지, 에돔 산지, 모압 산지, 느보산 등입니다.

91. 요르단 지역에 있었던 나라로는 에돔 왕국, 모압 왕국, 암몬 왕국, 아모리 왕국 등이었습니다.

92. 요르단 지역을 방문하였던 이들로는 다윗, 압살놈, 기드온, 아브라함, 롯, 나오미, 예수님과 제자들, 사도 바울, 세례요한 등 이었습니다.

93. 요단강을 갈리진 사건은 성경에 세번 등장합니다. 출애굽 당시와 엘리야와 엘리사를 통해서였습니다.

94.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언약을 새롭게 선포하던 시기(11월 1일)는 한 겨울철로 눈도 비도 내리고 바람도 많이 불던 시기였습니다.

95. 다윗왕은 요압을 원정군 총사령관으로 하여 암몬 왕국의 수도 랍바 암몬 성을 공격하였습니다. 그 사건 묘사 가운데 "왕들의 출전할 때"는 봄철을 의미하며, 연례적으로 요단강이 범람 하던 시기였습니다. 즉 요단강을 쉽게 건너지 못하는 계절이었습니다.

97. "암몬 사람의 종 도비야" 는 몰락한 암몬 왕국의 통치자의 후손이었습니다. ‘암몬 사람의 종’은 통치자를 지칭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오늘날 한국의 공무원들이 '공복'이라 일컫는 것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98. 사해는 옛날부터 주요한 교통로로 사용되곤 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헤롯 대왕이 마사다 궁과 요르단의 마캐루스 궁을 연결하는 사해 해안 선착장과 별궁을 지은 것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 시대 까지도 요단강 동서편을 잇는 다리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단지 나루가 있었을 뿐입니다.

99. 에돔 왕국의 대표적인 도시는 남쪽의 데만과 북쪽의 보스라였습니다.

100. 오늘날 페트라 지역은 욥기에 등장하는 욥의 친구 중 한 사람인 엘리바스의 출신지 데만이었습니다.

<본 글은 현재 중동(아랍) 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시는 김동문 목사(선교사)님께서 제공해 주신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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